윤리경영 전락체계도

- 윤리비전 : 청렴, 투명의 기업문화 확산으로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는 윤리경영 구현
- 목표 :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최우수등급 달성, 부패/갑질/이해충돌 등 비윤리이슈 예방관리 시스템 강화
-
추진방향
- 윤리적 조직문화 확산
- 자율통제 시스템 고도화
- 윤리경영 지속성 강화
- 실행과제
- 고위직 솔선수범 → 전사 확산 선순환 의식개선 활동 강화
- 의식개선 노력 대외 공유·확산
- 내부통제 통합관리체계 구축
- 내부통제규정 신설, R&D 명확화
- 전사 내부통제 운영 유효성 점검
- 윤리조직 실행력 제고, 규범강화
- 반부패 제도강화, 신고채널 활성화
- 기록물관리 고도화, 투명성 제고
- 실행체계 → 윤리경영 표준모델 연계
- Plan
- 의식확립
- 최고경영진 의지표명, 의식강화 솔선수범 → 윤리 메시지 공유, 전사참여 윤리서약·선언
- 윤리경영 공감대 확산을 위한 소통활동 확대
- 관리체계
- 전담부서, 감사부서 협업으로 실행력 확보 → 주요정책 이행실적 피드백, 이슈공유 등
- 윤리이슈 예방을 위한 규정제정 및 개정
- 의식확립
- Do
- 위험파악
- 규정·절차 준수위반 및 부패행위 위험
- 회계처리 절차준수 위반 및 부정 위험
- 갑질, 괴롭힘 등 인권침해 이슈발생 위험
- 통제활동
- 통합 내부통제 관리체계 및 RCM 구축 → 윤리위험포함 회계·준법 등 통제 전반 강화
- 윤리 고위험, 부패취약분야 내부통제 강화
- 위험파악
- Check
- 신고제도
- 인트라넷 윤리인권센터 내 상담·신고채널
- 익명신고채널 (레드휘슬), 청렴톡톡 등 상담채널
- 모니터링
- 권익위 종합청렴도, 자체 윤리인권실태조사
- 자체 윤리인권 수준진단 지수 (KEHDEX)
- 신고제도
- Act
- 개선/피드백
- 내외부 평가결과 피드백 (세부평가 결과별 조치부서 지정), 통제실적 점검결과 피드백
- 개선/피드백
- Plan